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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

성베드로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


1. 교육과정 근거

1)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3)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20조 6호(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사항)

4) 특수교육 교육과정 :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501호(2011.11.16)/ 제2012-32호(2012.12.14)

                              교육부 고시 제2015-81호(2015.12.1)

5) 서울특별시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 제2017-6호(2017.3.13)


2. 교육과정운영위원회

학교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전문가(교과교육),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결정에 관한 자문역할을 한다. 


3. 교육과정 중점

본교 교육과정은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므로 학생의 개별적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으로 구성하되

초등학교는 개인생활, 중학교는 사회생활, 고등학교는 직업생활에 중점을 두는 중핵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4. 생활교육 및 인성교육

기본 생활교육과 인성교육은 학교 교육활동 전반을 통하여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5. 범교과적 학습

범교과적 학습의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 

 

6.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가지 영역으로 학생의 요구와

학교 및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하여 편성·운영한다. 


7.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특성 및 흥미와 소질을 고려하여 편성하되, 학생의 기초생활 습관 현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두고 운영한다. 

 

8. 사회적응 참여활동

현장체험학습, 현장실습 등 학생들의 사회적응을 돕기 위한 직접 참여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파악하여 충분히 활용한다.  


9. 교육평가

교육평가는 모든 학생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하며,

학생의 행동 특성을 수시로 관찰하고 누가 기록하여 학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평가한다.